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독서노트] 대한민국 독서혁명
    Reading 2017. 3. 7. 14:43

    2017년 1월, 첫번째로 다 읽은 책은 바로 [대한민국 독서혁명]이다.



    3P 바인더의 강규형 대표가 쓴 책이다.
    작년에는 바인더의 힘, 그리고 본깨적에 대해서 읽었는데, 자기 경영, 자기계발에 대해 매우 강한 동기부여를 주는 책들이다.

    대한민국 독서혁명은 독서를 통해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변화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들이 적혀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독서라고 하는 것의 가치와 그 힘이 정말 대단하다 라고 하는 것을 느꼈다.

    나의 ​​​본것, ​깨달은것, ​적용할 것

    ​​ 83 pg -"당연하죠 이젠 예쁜 옷이나 구두가 없어도 내가 얼마나 빛날 수 있는 사람인가를 알았어요. 그리고 그걸 깨우쳐 주신 분들이 모두 여기 계시잖아요. 전 매주 토요일마다 선배님들 뵈러 여기 꼭 올겁니다."
    내가 빛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나의 가치를 깨달았다는것이다. 나의 가치가 겉모습이 아니라 내면에 있다는것이다.


    91pg - "그럼요 책에 길이 있다는 말을 그냥 귓등으로 듣던 때가 있었는데, 책읽기의 매력에 빠진 이후론 저도 그 길을 찾은 듯 해서 정말로 신나요."
    ​​책에 길이 있다. 나도 그 길을 찾고싶다. 책 읽기의 매력 속에 나는 언제나 빠질수 있을까? 그리고 정말 내 인생의 길을 찾을 수 있게 될까 ?

    ​​ 100pg - "변화하고 싶다면 나를 둘러싼 단단한 껍질부터 깨야 한다고 말이야. 나도 내 껍질을 한번 깨보려고!"

    ​​ 120pg - "겨우 오분가지고 그러세요? 누가 들으면 오십 분이나 늦은 줄 알겠어요"​
    난 이런자세로 평생을 살아왔다! 5분 일찍오면 50분 일찍온것 처럼 행세 할수 있었던것을, 5분 늦고 50분 지각한 것처럼 살아온 것이다.

    143pg - 도 군 가족보다 더한 콩가루 가족들도 가족 독서 모임을 통해 관계가 개선된 사례가 많아요
    우리가족도 독서토론모임을 할수 있을까?

    146pg - 도전해는 언젠가 독서 토론 모임에서 들었어 '발부터 들여놓기 기법' (foot in the door technique, 개문효과) 를 응용해 가족들을 설득할 방안을 설명했다.
    나의 가족, 나의 교회를 설득할 좋은 방법인것 같다.

    156pg 토론중에는 반드시 경어를 사용하고, 누군가 발표를 할때는 끝까지 들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발표를 하고 싶다면 손을 들어 사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주지시켰다.
    토론문화! 우리나라 우리가족 나에게 가장필요한 문화이다.

    160pg -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문득 '사자와 소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가 떠올랐어요. 사자는 소에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고기를, 소는 자사에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풀을 선물로 계속 가져다주었대요. 상대를 위해 가장 좋은 최상품을 가져다주는 정성도 잊지 않았죠. 그런데 결국 둘은 헤어졌다고 합니다. 정말 상대를 사랑하고 위한다면 그가 원하는 방식의 사랑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주는 이야기였어요."
    나는 자꾸 나의 관심사와 전문분야 쪽에서 보이는 부족함들만 보이고, 그걸 채워주면 좋겠지, 이런 생각을 하게된다. 핸드폰, 컴퓨터...내 와이프가 정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161pg - "어떻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데 다른 것에 정신을 팔 수가 있지? 사랑한다면 최대한 많은 시간을 함께하고 싶고, 그 시간만큼은 온전히 그 사람에게 집중하고 싶은게 당연한 마음 아니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에는 그 시간에만 집중하는 것은 모두가 원한다.
    230pg - 사람들은 책 이야기, 아이들 이야기, 직장 이야기, 이웃 이야기 등 편안하게 수다를 떨다가도 조용히 책을 읽고 싶으면 언제든 자리에서 일어나 혼자만의 공간으로 향했다. 그렇게 '나'를 존중받으며 '함께'할 수 있는 모임이기에 많은 이가 오래도록 서로를 응원하고 이끌어왔을 것이다.
    나를 존중받으며 '함께'할 수 있다는 그 표현이 너무나도 좋다! 한 공동체나 조직이 가야할 이상향이 아닐까

    ​이 책을 읽으며 꼭 적용해야겠다 한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우리가족 독서모임을 만들어야겠다 라고 생각한것이다.
    우리 가족 구성월들 모두에게 책을 읽어야한다라는 강항 동기부여와 책을 읽고 그 생각을 나누며 서로의 의견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우리 가족 독서모임이 꼭 실현되길 바라며!!!

    'Rea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회 우리가족 독서토론모임  (0) 2017.03.07
Designed by Tistory.